체지방은 왜 쌓일까?
일단 기본적으로 누구나 알고 있듯, 많이 먹으면 쌓이는게 체지방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가면 섭취한 칼로리 대비 소비한 칼로리가 적으면 쌓이게 되는것입니다. 성장기에는 기초 대사량이 높아 잘 쌓이지 않지만, 나이가 들어 대사량이 낮아지고, 회식 등 음식 섭취량이 많아지므로 자연히 점점 살이 찌게 됩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폭식,과식 등 식습관으로 인해 더욱 쌓이기 쉬운 환경에 있습니다. 결국 운동을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던가, 섭취량을 줄이면 살이 찌지 않는 간단한 메커니즘이지만 쉽지 않습니다. 두가지를 모두 병행해야 효과도 좋고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습니다.
30분만 유산소 운동을해도 체지방이 빠지나요?
일반적으로 30분부터 체지방이 연소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운동을 시작한 직후부터 탄수화물과 지방 모두 연소되기 시작하고 운동강도와 시간에 따라 비율이 달라집니다. 초반에는 탄수화물의 연소 비중이 높고, 20분 이후부터 지방 연소량이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연구들 때문에 30분이라는 얘기가 나온것으로 추정됩니다. 운동강도는 70% 내외의 강도로 운동을할 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꼭 몇분 이상 운동을해야 체지방이 빠지기 시작하는것은 아니니 크게 시간에 신경쓰지말고 총 소모 칼로리량에 집중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안하고 식단으로만 다이어트하면 안되나요?
많은 분들, 특히 여성분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급하게 많이 하십니다. 그러나 이렇게 식사량만 줄여서 체중을 감량하면 근육량 손실이 일어나고, 신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일시적으로는 체중 감소효과가 있겠지만 결국 쉽게 요요현상이 오게되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폭식하면 체지방이 더 많이 쌓이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흔히 폭식하면 살이 더 찐다고 알려져 있으나, 말 그대로 폭식은 음식으로부터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는 말입니다. 당연히 살이 찌는 결과가 옵니다. 폭식하더라도 섭취한 영양분은 다양한 종류로 분해 및 소화되고 에너지로 사용, 남은것은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폭식이 살찌는데 더 안좋다기보다는 신체에 부담을 주는 행위로 바라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체지방 적으면 미용말고 장점이 있나요?
당연합니다. 괜히 높은 체지방을 가진몸을 비만으로 규정하고 위험하다고 하는것이 아닙니다. 높은 체지방은 특히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발병위험을 높이고, 근육/관절을 비롯한 신체의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나이가들면 왜 체지방이 증가하나요?
신체가 노화함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이 줄어들고, 호르몬의 변화가 오기 때문에 근육량 감소와 체지방 증가는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체중은 그대로인데 팔다리가 얇아지고 복부가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지방이 축적되는 부위도 달라집니다. 여성의 경우 팔뚝이 두꺼워지는 경우를 많이보는데, 어깨와 겨드랑이 부분에 지방이 집중되기 때문입니다.